본문 바로가기

주택관리사 필수 자격증 : 주택관리사보 취득에 대한 모든 것 알아보기

JobbyTips 2023. 4. 13.
반응형

일단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취득하시면 평균 300만원에 월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와 자격증 취득에 대한 모든 정보를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보자격증

자격증 취득 시 월평균 300만원 보장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한다고 하면, 평균적으로 300만원 정도의 급여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과 인크루트에 나와있는 채용정보를 확인한 결과 경력과 학력이 무관하며 월 250만원 ~ 450만원까지 급여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보 일자리
Q-net 주택관리사보자격증 일자리정보(WORKNET)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합니다.

또한, 공동주택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관리 및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등 전반적인 주택관리서비스를 수행하는 직종입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가 되려면?

1997년 1월 1일부로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 소지자의 채용을 의무화하는 규정이 시행되었습니다. 주택관리사가 되려면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하셔야 합니다. 자격시험의 시행에 관한 업무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 중입니다.

주택관리사 현실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취득 현황
Q-NET 주택관리사보 자격상세정보 자격증 취득율

주택관리사의 경우 보통 중년층(40~60대)에서 많이 찾게 되는데 그 이유는 퇴사 후 재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주택관리사가 정년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응시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젊은 세대층에서도 꾸준히 응시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과목이 유사하여 보통 자격증 취득 시 같이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자격증을 따시려고 하실 때 함께 준비한다면 더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택관리사가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적으로 다방면에 기술과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업무 강도는 각 사업장마다 상이하지만, 작은 단지 내에서 일을 하더라도 100세대 ~ 200세대에 인원을 관리해야 하며, 수백 명의 사람들을 관리하기에는 감정적으로도 많은 고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하여 주택관리사로 일을 하게 되는 경우 장점과 단점이 있으나, 이루려고 하는 목적이 분명하다면 충분히 버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취득 정보

주택관리사보는 1년에 1번 시험을 시행합니다. 여기서 총 1차와 2차로 나뉘며, 시험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자격

주택관리사보 결격사유자
Q-NET 시험정보(주택관리사보 결격사유)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음으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나, 위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와 부정행위를 한자로써 당해 시험시행일로부터 5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분은 응시가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시험과목 및 배점

시험과목 및 방법
Q-NET 시험정보(주택관리사보 시험과목)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1차 시험의 경우 1교시 회계원리 및 공동주택시설개론과 2교시 민법에 대한 시험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과목당 50분으로 객관식 5지 택일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차 시험의 경우는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에 대한 과목으로 과목당 1차와 동일한 50분으로 객관식 5지 택일형 및 주관식 단답형 또는 기입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상세한 내용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목별 출제비율

1차 시험 민법의 경우 총칙 60% 내외, 물권/채권 중 총칙, 계약총칙,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는 40% 내외로 출제되고, 회계원리는 세부과목 구분 없이 출제, 공동주택시설개론 해당 시험범위에 50% 내외로 출제비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목별 출제비율
Q-NET 시험정보(주택관리사보 과목별 출제비율)

2차 시험은 주택관리 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과목에서 시험범위별 출제비율이 50%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니, 위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기준

1차 시험 합격 대상자는 2차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만약 2차 시험에서 합격하지 못하였을 때, 다음 회차에서의 1차 시험만은 합격한 것으로 보며, 만약 1차 시험 재응시를 원할 경우에는 응시가 가능합니다. 1차 시험 재응시 후 불합격하더라도 전년도 제1차 시험합격에 근거하여 2차 시험 응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차 시험(절대평가) : 과목당 100점 만점 기준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2차 시험(상대평가) : 선발예정인원의 범위 내에서 합격자 결정 점수 이상을 얻은 사람으로서 전 과목 총득점의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

1차 시험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모든 과목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가 합격 처리가 됩니다. 1차 시험 평가 후 2차 시험에서는 상대평가로 선발예정인원의 범위 내에서 합격자 결정점수(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단, 모든 과목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득점을 한 사람의 수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모든 과목 40점 이상을 득점한자로 함) 이상을 얻은 사람으로서 전 과목 총득점의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됩니다.

응시료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제32조(응시원서)에 따라 1차 시험은 21,000원, 2차 시험 14,000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시료 환불 규정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응시료 과오납에 경우 과오납입금 전부 환불 가능
  • 시험시행기관에서 귀책사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납입한 응시료 전액 환불
  • 응시원서 접수기간 내에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납입한 응시료 전액 환불
  •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의 다음 날부터 시험 시행일 20일 전까지 접수 취소하는 경우 납입한 응시료 중 60% 환불
  • 시험 시행일 19일 전부터 시험 시행일 10일 전까지 접수 취소하는 경우 납입한 응시료 중 50% 환불

이 외에 납입한 응시료의 경우 받지 못하거나 일부분을 받을 수 있으며, 명시되어 있지 않은 내용은 시험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수험원서 접수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 신청은 인터넷(Q-NET 홈페이지)으로만 가능합니다.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시험 신청하기

2022년 2차 시험은 합격자가 발표되었고, 2023년 기준 시험 일정은 1차의 경우 2023.05.22 ~ 2023.05.26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빈자리 추가 접수는 2023.06.29 ~ 2023.06.30으로 공고되어 있습니다. 2차 시험의 경우 2023.08.21 ~ 2023.08.25까지 접수 후 빈자리 추가 접수는 2023.09.07 ~ 2023.09.08까지 가능합니다.

현재는 시험일정이 확인되지 않아, Q-NET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를 통해 월평균 300만원의 주인공이 되는 주택관리사가 되시기 기원합니다.

Q-NET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원서접수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