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해사정사 되려면 자격증부터 알아보기(Feat. 합격 후 진로 및 합격방법)

JobbyTips 2023. 5. 11.
반응형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 시 보험금 산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직업이며, 재물과 차량, 신체, 종합 등 네 분야로 나뉩니다. 30~40대 이상의 수험생이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으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신체' 분야가 가장 수요가 많습니다.

손해사정사 자격증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노무사이며, 네 개의 분야 중 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신체 분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해사정사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반응형

응시자격

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는 자격에 대한 구분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 두 가지가 있습니다.

1차 시험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적 등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2차 시험

① 2차 시험 당해연도 및 직전 연도 해당분야 손해사정사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 ② 보험업법시행규칙 제53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신체), 화재보험협회(재물), 손해사정법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해당 분야의 손해사정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③ 타 종목의 손해사정사 자격을 취득한 자(재물, 차량, 신체), ④ 종전 규정에 따른 손해사정사(1종~4종)가 응시 자격을 갖춘 자가 응시가 가능합니다.

1차 시험 면제 조건

보험업법시행규칙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손해사정법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손해사정 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와 손해사정사(재물, 차량, 신체)가 다른 종류의 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에는 제1차 시험을 면제합니다.

단, 차량손해사정사 또는 신체손해사정사가 재물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려는 경우 영어시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손해사정사 시험과목

★ 제1차 시험과목

재물과 차량 신체 분야에서 보험업법,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손해사정이론까지는 같으나, 재물에서는 영어가 추가됩니다.

★ 제1차 시험과목 합격기준

영어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 대하여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으로 결정합니다.

손해사정사

★ 제2차 시험과목

  • 재물 : 회계원리, 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상법 해상편 포함), 책임, 화재, 기술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
  • 차량 :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대물배상 및 차량손해), 자동차 구조 및 정비이론과 실무
  • 신체 : 의학이론, 책임보험, 근로자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자동차 보험의 이론과 실무(대인배상 및 자기신체손해)

★ 제2차 시험과목 합격기준

절대평가에 의해 합겨자를 결정하며,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합니다.

금융감독원장이 손해사정사의 수급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미리 선발예정인원을 공고한 경우에는 매 과목 40점 이상 득점한 사람 중에서 선발예정인원의 범위에서 전 과목 총득점이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응시자에 대한 합격결정은 응시한 매 과목에 대하여 40점 이상 득점한 자 중, 전체 응시과목 평균 점수가 일반응시자 중 합격자의 최저점수(평균점수) 이상을 득한 경우에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 재물분야 손해사정사 영어 시험 대체제도

손해사정사 재물 분야 시험을 응시하는 경우, 국내 영어시험기관에서 실시된 공인영어시험인 TOEFL, TOEIC, TEPS, G-TELP, FLEX 중 하나의 시험 성적으로 영어시험 대체가 가능합니다. 일반 응시자는 해당 시험에서 아래 사진 학점 이상을 받아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물 손해사정사 영어시험 점수

청각장애인의 경우 해당 시험에서 더 낮은 학점 이상을 받아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재물 분야의 손해사정사 제1차 시험 응시자는 당해 공고일부터 역산하여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공인영어시험 성적표를 첨부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손해사정사 1차 시험은 30,000원, 2차 시험은 50,000원에 응시료가 부과됩니다.

손해사정사 합격 방법

손해사정사는 합격률이 낮아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을 잡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1차 시험에는 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이 출제되며 중요한 것은 보험업법 암기입니다.

2차 시험공부는 의학이론, 책임 근로자재해보상보험 이론 실무, 제3보험 이론 실무, 자동차보험 이론 실무가 나뉘는데 의학이론은 암기가 중요하며, 문제 예측이 어려운 분량이 많은 과목입니다.

책임 근로자재해보상보험과제3보험 이론과 실무는 교재와 강의 활용이 필수이며, 법률전문가조차 혼동하는 내용이 많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이론과 실무는 법 규정을 이해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며 어려운 과목이기도 합니다.

손해사정사 합격 후 전망

손해사정사는 보험사난 손해사정법인에서 근무하여 연봉은 상위 25%가 5,784만원입니다. 전망은 국내에서 활동 가능한 손해사정사가 계속 증가할 전망이며, 새로운 분야에서의 보험처리 문제로 인한 업무 확대가 기대됩니다.

메이저 보험회사나 손해사정법인에서 취업이 가능하며, 보조인으로 시작해 자격증 취득 후 개인 사무소 운영이 가능하며, 참고로 손해사정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설명

손해사정사 시험 접수 방법

영어 성적 등록과 경력면제서류 사전등록, 시험접수는 보험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영어성적등록, 경력면제서류, 시험접수 방법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을 잡고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지만 힘들어도 사명감을 가지고 공부하며 전문성을 갖추면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가 따라오는 자격증으로 전망도 밝은 손해사정사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