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기

JobbyTips 2023. 7. 8.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건설안전기사 시험은 건설현장에서 안전 관리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시험은 건설재해 예방 계획, 작업 환경 점검과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에 대한 기술적 지식을 평가하는데, 최근 5년 동안 건설안전기사 필기의 합격률은 약 50% 정도이며, 실기는 52%~70.3% 사이로 상대적으로 높다.

독학으로 준비가 가능하나, 전공자 및 필기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험생들은 인터넷 강의나 영상자료를 참고할 것을 권고한다.

건설안전기사 자격은 건설현장의 재해요인 예측 및 예방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며, 꼼꼼하고 성실한 인재가 필요하다. 건설안전 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사와의 차이점은 시험 자격 요건 및 전문성 수준에서 다르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다양한 응시자격 요건이 마련되어 있어, 넓은 인재 풀을 확보하고 있다.

요건에 따르면, 유사자격 소지자는 산업기사와 1년 실무경력, 기능사와 3년 실무경력 등을 인정받으며, 동일 또는 유사 분야의 기사 자격증이나 외국자격 소지자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관련 학과 졸업자의 경우, 4년제 및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와 일정 기간의 실무경력이 필요하며, 기사와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도 응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유사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자도 응시 가능하다.

시험내용

건설안전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필기에는 6개 과목, 실기에는 건설안전실무가 포함되어 있다.

필기시험은 3시간 동안 총 120문항의 4지 택일형 객관식 문제를 풀어야 하며, 실기시험은 약 2시간 20분 동안 진행되는 복합형 문제를 푸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설안전기사 시험의 합격기준은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하는데, 필기시험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며, 실기시험은 만점 100점 중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 수 있다.

응시료로는 필기시험 19,400원, 실기시험 34,600원이다. 합격 후 실제 건설현장에서 안전 관리 전문가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공부는 이렇게

건설안전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며, 다양한 전략을 통해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6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는 객관식 시험이며,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반복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단, 실기시험에서도 필기시험의 이론과 개념이 활용되므로, 답만 외우지 말고 해설을 꼼꼼히 읽고 문제의 구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뉜다. 필답형은 10년 치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면서 암기할 필요가 있다. 작업형은 영상을 보며 답을 적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영상 암기가 중요하다.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도출하는 스킬이 필요하며 과년도 기출문제로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필기시험은 기출문제와 교재의 해설을 꼼꼼히 읽어야 한다. 실기시험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이나 유튜브 등의 시청각자료를 활용해 영상 암기를 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